ㅁ봄의 끝과 여름이 시작하는 그 경계에서..

 

1학기가 시작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봄이지나 초여름이 다가오고, 정신없이 흘러갔던 한학기도 끝나갑니다. 그와 함께 처음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아무것도 몰랐던 자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둘씩 여러가지를 알게 되는 것을 느낌니다. 이제 방학과 함께 무더운 여름이 시작될 텐데, 한편으론 걱정도 되지만 다가올 시간들이 저를 설레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비록 날씨는 덥지만 마음만은 여유를 갖고 시원하게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IT대학 전공네비게이션 행사 전시/강연

       - 2011년 4월 9일

      - 장소 : IT 4호관

 

경상북도 소재 내 고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IT대학 전공네비게이션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 행사는 컴퓨터학부, 전자공학부, 전기공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모아 학과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볼거리를 제공해주고자 시행되었습니다.

 

 

이 행사를 위해 컴퓨터학부에서는 학부 소개영상을 장승은 선배와 제가 제작하고, 김상욱 교수님의 '우리의 꿈'이라는 주제로 컴퓨터학부에 진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컴퓨터분야의 전망과 진로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각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물을 전시함을 통해 학생들에게 구체적이고 현장감있는 내용을 보여주었고, 우리 연구실에서는 마커인식을 통해 하트를 디스플레이하는 미디어 아트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행사 후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질문을 받으며 컴퓨터학부의 미래와 전망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고 뿌듯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바쁘신데도 학부소개 영상을 위해 직접 영상을 찍어 보내주신 , 선배님에게 감사드립니다.

 

ㅁKIPS Spring Conference 2011

        - 일시 : 2011년 5월 14일 - 15일

       - 장소 : 제주대학교

 

5월 14, 15 양일간 시원한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제주대학교에서 KIPS(한국정보처리학회) Conference가 열렸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리연구실은 이근주 선배의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가 예정되었습니다.

 

 

발표는 산학협력 과제의 연구결과인 "초상화를 그리는 로봇을 위한 드로잉 경로 최적화 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장소가 제주도인지라 연구실 식구들이 많이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봄바람이 살짝부는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ㅁ춘계 멀티미디어학회

        - 2011년 5월 20일 ~ 21일

       - 장소 : 부산 동의대학교

 

5월 20, 21일 동안 부산 동의대학교에서 춘계 멀티미디어학회가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반정민, 장승은 선배와 저의 논문에 채택되어 발표가 예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김경덕 교수님께서 좌장으로 참가하셨습니다. 부산이라 바다를 볼 수 있을까 내심 기대했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가파른 언덕위에 세워진 학교라 장소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저의 발표는 '미디어아트에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사례/분석'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학회에서의 발표는 처음인지라 대기실에서 혼자 자료를 보며 몇번을 연습해도 긴장감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발표를 시작하니 차분한 마음으로 진행했던것 같습니다. 발표가 끝난후 다른 발표자들의 내용을 들으면서 몰랐던 지식도 알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과의 정보공유를 통해 의미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둘째날은 교수님과 반정민, 장승은 선배가 학회에 참가하셨습니다.

ㄴㅇ   

 

반정민 선배는 '스마트 기기에 의해 제어된 렌더러로의 특화된 이벤트 전송'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고 장승은 선배는 '하트트랜스퍼 작푸 구현을 위한 영상인식을 통한 네트워크 상호작용'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두 주제 모두 이슈화 되고 있는 내용으로 많은 사람들의 질문과 관심을 받았습니다. 학회에 참가하신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선배님 방문

 

5월 7일, 스승의 날을 맞아 이제훈, 박진규 선배님께서 연구실에 방문하셨습니다. 바쁜 시간에도 불구하고 우리들과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찾아주시고 맛있는 밥과 조언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후에는 캐나다에서 근무하시다 이번에 한국으로 돌아오신 윤일지 선배님의 방문이 있었습니다. 사회초년생 시절 캐나다로 이민을 결심하고 외지인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그곳에서 인정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또 어려움을 극복해 이제는 그곳 사람들이 선배님을 필요로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이제 한국에서 다시 치열한 경쟁을 시작하신 선배님의 모습이 너무 커보이고 멋져 보이셨습니다. 다음에 또 오셔서 많은 조언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월 28일에는 배유석 선배님께서 연구실을 찾아주셨습니다. 스승의날을 기념해 커다란 화분까지 보내주셨는데, 연구실까지 직접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녁에는 다 같이 모여 간단히 맥주를 한잔씩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국제IT융복합산업전 2011(IICE 2011) 참가

        - 2011년 5월 25일 ~ 26일

       - 장소 : 대구 Exco

 

5월 25, 26일 대구 Exco에서 국제IT융복합산업전 2011이 열렸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주)창의공간과 산학연계를 통해 개발해 IT융밥 산학공동기술과제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된 실시간 초상화 드로잉 휴머노이드 로봇을 전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시를 위해 아침부터 송명진, 이근주 선배가 창의공간 사람들과 함께 준비했습니다.

 

전시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성황리에 치뤄졌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산학협력과제로 다양한 연구성과를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방학 중 계획

1. KCC 2011(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2011) 참가
 

   장소 : 경주교육문화회관

   일시 : 2011. 6. 29 - 7. 1

   발표자 : 김바울, 송명진, Tang JiaMei

 
2. MITA 2011(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
 

   장소 : Mongolia

   일시 : 2011. 7. 6 - 8

   발표자 : 김바울, 장승은, 류윤지, NyamSuren

 
3. 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과제전 전시
 

   장소 : 경북대학교 Space9

   일시 : 2011. 6. 20 - 24

 
 

♥ Produced by dh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