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학회 참가

     - 일시 : 2011년 11월 11일~12일

     - 장소 : 연세대학교

 

11월 11일부터 2일동안 서울 연세대학교에서 정보처리학회가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송명진 선배의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를 했었습니다. 발표는 산학협력 과제로 진행중인 "그림의 명암과 그림자 표현을 위한 아트로봇 기술 설계"라는 주제로 진행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멀티미디어학회 참가

       - 일시 : 2011년 11월 18일 ~ 19일

      -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11월 18, 19일 양일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추계 멀티미디어 학회가 있었습니다. 멀티미디어학회에는 저와 그리고 김동환 학우의 논문이 채택이 되어 발표가 있었습니다. 우선 저는 " 모션트래킹을 활용한 인터래티브 아트 컨텐츠 구현"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서울지역이다 보니 인근 학교에서 참가를 많이 하여 지난학기 부산에서 열린 춘계 멀티미디어학회보다 참석자가 많아 좋았습니다. 그리고 김동환학우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보안에 특화된 가상화 게시판 설계"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정보과학회 참가

       - 일시 : 2011년 11월 25일 - 26일

      - 장소 : 서울대학교

 

11월 25, 26일 양일간 서울대학교에서 정보과학회가 열렸습니다. 이 학회에는 김바울, 배준현 선배의 "시간에 따라 진화하는 네트워크에서 커뮤니티 식별 알고리즘" 이라는 제목의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가 있었습니다.

 

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2학기 과제전 전시


       - 일시 : 2011년 11월 28일 ~ 12월 2일

     - 장소 : 경북대학교 Space9

 

11월 28일 부터 12월 2일까지 5일간 경북대학교 Space9에서 2011년 2학기 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과제전이 열렸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장승은 선배와 저의 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먼저 위 작품은 장승은 선배의 "백자대호(白瓷大壺)" 입니다.

작품설명 : 무문의 풍부한 선과 형태감을 주면서도 시각적인 원숙함으로 다가오는 백자 달 항아리에 디지털화된 영상 작업을 중첩시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달 항아리가 지닌 단순하면서도 풍부한 미감에 그 역사와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더해 관람자들이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형태의 달 항아리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위의 작품은 저의 작품 "Wannabe"입니다. 이 작품은 Microsoft Kinect sensor의 모션트래킹 기능을 이용한 작품으로 사용자의 모습에 이미지를 맵핑하고 움직임에 따라 이미지가 따라 움직이며 동시에 특정한 움직임을 취하면 이미지와 배경이 변화하는 작품입니다.

2011 Digital Artexmoda


       - 일시 : 2011년 12월 8일 ~ 12월 23일

      - 장소 : 경북대학교 미술관

 

12월 8일 부터 23일까지 경북대학교 미술관에서 2011 Digital Artexmoda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김상욱 교수님과 장승은 선배의 작품이 출품되었습니다. 장승은 선배는 과제전에 전시한 "백자대호(白瓷大壺)"를 전시하였습니다.

 

 

위 작품은 김상욱교수님의 2011 "가을-성자(聖者) 오시다"(애니메이션)입니다.

작품설명 : 오늘날 이성과 지성은 어디가고 말초적, 감각적, 이기적인 다양한 인간 군상의 행동을 표현하고자 함. 있는 자와 없는 자의 현실에 대한 비판. 이들을 구하고자 예수나 석가모니 같은 성자가 오지만 몇 명 외에는 거들 떠 보지도 않고, 자신들의 욕망만을 드러내는 군상에 대한 작가의 고뇌를 표현 함. 그러나 지성(知性)을 갈구하는 것처럼 보이는 지식인들도  역시 방관자일 뿐 이다. 2011 가을 우리의 모습.

 

DASC2011 학회 참가


       - 일시 : 2011년 12월 12일 - 15일

       - 장소 : Sydney, Australia

 

12월 13일 부터 15일까지 시드니에서 DASC2011 학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학회에는 김바울, 탕지아메이 선배의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가 있었습니다. 각자의 참가 소감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바울

 

저는 "A Model of Close-Relationship among Mobile Users on Mobile Social Network"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처음으로 해외 컨퍼런스에 참석해 네이티브 스피커 앞에서 영어 발표를 하게 되어 많이 긴장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설레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공부도 하고 틈틈히 시드니도 둘러보며 보이지 않게 많이 배웠다고 자부합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신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탕지아메이

 

Last week, I went to sydney and had my oral presentation in DASC2011.This is my first presentation in international conference. I were nervous and excited. I felt so honored to stand on the stage and shared my research with the people who came from different countries. This trip is amazing and wonderful. It opened a new door of international academic exchange for me.

 

졸업생 환송회 및 신입생 환영회 그리고 송년회


       - 2011년 12월 16일

 

12월 16일 모바일미디어 식구들이 한자리에 모여 졸업생 환송회 및 신입생 환영회와 더불어 2011년 한해를 마무리하는 송년의 밤을 가졌습니다. 올해 졸업을 하는 류윤지, 반정민 학우와 박사과정으로 새로 입학한 학우를 축하하며 또 올해 박사학휘를 취득하신 조창식 선배님께 축하패를 증정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졸업한 학우들의 졸업선물 뿐만 아니라 먼곳에서 찾아와주신 많은 선배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풍성한 크리스마스 선물로 더욱더 따뜻한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입학한 선배님 진심으로 환영하고, 졸업하는 반정민, 류윤지 학우 다들 축하드립니다.

 

 

알립니다

 

■ 졸업 심사 통과 및 졸업예정

 
 

1. 류윤지 석사학위

   제목 : A System of Social Recommendation with Emotion- 

         aware of Smart Phone Users

2. 반정민 석사학위

   제목 : 디지털 리빙 네트워크 얼라이언스 기반의 스마트 폰을

         활용한 특정 이벤트 제어

 
 

■ 신입생 소개

 

경북대학교 모바일 미디어랩과 한가족이 되어서 열정을 가지고 공부하고 싶은 신입생입니다.
호주에서 학/석사(02/04년)를 마쳤으며 현재 대전 ETRI 소프트웨어연구부문 소셜컴퓨팅연구팀에 근무 중 입니다. 학교를 떠난지 10여년 가까이 되었지만 아직 젊다고 생각하고 늘 도전하는 동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소식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2012 학회
 

   - 장소 : 알펜시아리조트

   - 일시 : 2012. 1. 11 - 13

 

■ IVAPP 201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Visualiz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 장소 : Rome, Italy

   - 일시 : 2012. 2. 24 - 26

 

CASA(Computer Animation and Social Agents) 2012

 

   - 장소 : Singapore

   - 일시 : 2012. 5. 9 - 11

 

APCHI(Asia Pacific CHI)

 

   - 장소 : Matsue, Japan

   - 일시 : 2012. 8. 28 - 31

 

 

 

 

 

 

Produced by dh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