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동현입니다.
     2012년이 벌써 절반이나 지나갔는데,
     올해 첫 미디안을 지금 보내드리게 되서 죄송합니다.
     늦은 만큼 다양한 내용들로 채웠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자주 보내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장마가 지나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될텐데,
     선배님들 더위 조심하시고 좋은 여름 보내세요!

 

임진년 새해 맞이 연구실 산행

     - 일시 : 2012년 1월 1일

     - 장소 : 팔공산

 

1월 1일, 흑룡의 해라는 임진년을 맞이하여 팔공산으로 등산을 다녀왔습니다. 코스는 갓바위를 따라 올라가 능선분기점에서 동화사방향으로 간 뒤 동화사로 내려오는 길로 갔습니다. 작년에는 눈이 많이 쌓여 있어 조금 힘든부분이 있었지만, 이날은 다행이 길이 좋아 괜찮았습니다. 내려오는 길레 동화사도 둘러보고, 오랜만에 산에와 맑은 공기도 마시면서 2012년을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미디어 연구실 식구들 모두 용의 기운을 받아 모든 일이 잘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HCI 학회

      - 일시 : 2012년 1월 11일 ~ 13일

      - 장소 : 알펜시아리조트

 

11월 11, 13일 3일간 강원도 알펜시아리조트에서 "Crowd and Cloud : 경험의 새 지평"이란 슬로건으로 2012 HCI 학회가 열렸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김바울, 이근주, 탕가메, 니암수렌 선배가 구두발표를 하였고, 장승은 선배가 포스터 발표 및 작품 전시를 했습니다.

 
 

우선 김바울 선배는 "시간에 따라 진화하는 동적 네트워크의 커뮤니티 구조 시각화" 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고,
이근주 선배는 "An Extraction Trajectory and Image Processing in Real-time Drawing Humanoid Robot",
탕가메 선배는 "Context-driven Theme-centric Mobile Social Discovery System",
마지막으로 니암수렌 선배는"Privacy-Preserving Access Control Model for Emergent Patient’s Health Record"
라는 제목으로 구두발표를 하였습니다.

 
 

장승은 선배는 석사졸업전시 작품인 "Heart Transfer"를 출품하여 전시를 하였고 또 "프로젝션매핑에 의한 미디어파사드"라는 제목으로 포스터 발표도 함께 하였습니다. 해마다 참가하는 HCI학회이지만, 항상 다양한 분야의 내용들이 있어 많이 보고 배울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춘계 정보처리학회 & YSEC 2012

      - 일시 : 2012년 4월 26일 - 28일

      - 장소 : 순천대학교

 

4월 26 - 28일 3일간 순천대학교에서 춘계 정보처리학회와 YSEC 2012가 같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춘계 정보처리학회에서는 김바울, 이근주, 김용덕, 류윤지 선배의 구두발표가 있었고, 장승은 선배와 저의 포스터 발표가 있었습니다. YSEC 2012에서는 니암수렌 선배의 구두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김바울 선배는 "자율 군집 네트워크에서 군집 탐지 기법"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고,
김용덕 선배는 "제안한 가상화 게시판과 클라우드서버간 통신기법"
류윤지 선배는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기반 사용자 선호도 추천 시스템"
마지막으로 니암수렌 선배는 "A Model of Health Record Ranking using Degree of Importance in Emergency Situation"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포스터 발표에서는 장승은 선배의 "프로젝션매핑의 소셜 인터랙티브 파사드를 위한 기초연구"으로 포스터 발표를 하였고,
저는 "인터랙티브 아트를 위한 관람자 아바타 생성 기법"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터 발표를 하였습니다.

 

d춘계 멀티미디어학회

      - 일시 : 2012년 5월 18일 ~ 5월 20일

      - 장소 : 목포대학교

 

5월 18일 부터 20일까지 3일간 목포대학교에서 춘계 멀티미디어학회가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탕가메 선배는 "Person Concerned Theme Recommendation System"라는 제목으로 구두발표를 하였고, 임수연 의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아트의 제시"라는 제목으로 포스터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d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과제전

      - 일시 : 2012년 6월 18일 ~ 6월 23일

      - 장소 : 경북대학교 Space9

 

6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경북대학교 Space9에서 "2012 Creative Convergence & Urban Esthetics"이라는 타이틀로 Digital Media Art 학과의 2012년 1학기 과제전이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임수연, 장승은 선배와 저의 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ㅇ

 

먼저 장승은 선배의 작품 "Social art" 입니다.
작품설명 : 작품 공간이 곧 소통의 공간이다. 현시대 소통의 주요 매개체는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문화를 공유하고 터치를 통해 감성을 교류한다. 터치 하나로 세계가 한 공간으로 연결된다. 그 연결의 중심이 관객이다. 스마트폰을 통한 가상과 현실 공간에서 일어나는 관객과 작품의 관계, 작품과 작품 관계의 시각화를 통해 현시대 소통의 양태를 그려내고자 한다.

 

 

다음으로 임수연 선배의 작품 "Dancers" 입니다.
작품설명 : 권태로운 일상을 떠나 가슴 떨리는 삶을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며 춤을 추는 사람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댄서들은 마음으로부터 흘러나오는 리듬과 의식적인 기법에 따라 예정된 공간을 나아가며 복잡한 스텝을 밟아나간다. 치열한 현실의 한복판에서 삶의 열정을 되살리며 새로운 출구를 탐색하는 그들의 여행이 끝날 무렵 가슴 뛰는 삶에 눈뜨게 되고 현실을 산다는 것의 의미를 깨닫는다. 작가는 빛이 만들어 내는 그늘 속에서 고도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삶의 의미를 묻고 있다.

 
d
 

마지막으로 저의 작품 "jesturing point cloud " 입니다.
작품설명 : 홀로그래피 영상을 관객의 제스쳐를 통해 조작하는 비접촉방식의 인터페이스 환경 구현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의 공간을 3D모델링 하여 구현한 후 다시 점의 형태로 재조직하였다. 수많은 점으로 형태를 이루는 가상공간은 홀로그램 필름에 프로젝션 되어 안개처럼 뿌연 이미지로 보이지만, 관객의 제스쳐로 회전, 확대, 축소하는 행위로 점차 가상공간의 모습을 인식하게 된다.

 

IAS-12(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Autonomous System)

      - 일시 : 2012년 6월 26일 - 6월 29일

      - 장소 : 제주국제컨벤션센터

 

6월 26일 - 29일 4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IAS-12 학회가 열렸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니암수렌 선배가 "A Development of Art Robot System for Representation of Brightness of Image"이라는 제목으로 구두발표를 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 2011년 동계 졸업식
2012년 2월 24일 석사과정 반정민, 류윤지 선배의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두분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좀 더 자신의 기량을 키우고 싶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셔서 더욱 더 발전하시길 기원합니다.

 

알립니다

 

■ 신규 프로젝트 시작
1. 자율군집 소프트웨어 플랫폼(CSOS)
2011년 12월 부터 지경부 주관으로 '차세대 자율 군집 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로젝트를 5년동안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교내,외 다양한 연구실과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연구실에서는 자율 군집 소프트웨어 내에서 상황인지 기능구현을 맡고 있습니다.
2. 실감콘텐츠 문화기술 공동연구센터
2012년 7월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실캄콘텐츠 문화기술 공동연구센터' 프로젝트를 5년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연구내용은 참여형 문화컨텐츠 이용을 위한 멀티/크로스 플랫폼 브릿지로 콘텐츠와의 인터랙션을 다양한 기기에서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에 관한 것입니다.
3. MIMO 환경에서의 사용자의 의도와 상황을 고려한
   HCI 정보변환기술
2012년 7월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주관으로 'MIMO 환경에서의 사용자의 의도와 상황을 고려한 HCI 정보 변환 기술' 프로젝트를 5년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숭실대, 인하대, 건국대와 협력하여 진행되며 우리 연구실에서는 신뢰도 바탕의 정보 교환 및 공유 플랫폼 개발 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 졸업 심사 통과 및 졸업예정
1. 송명진 석사학위
   제목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화가로봇
         드로잉 제어 기법
2. 이근주 석사학위
   제목 : A Technique of Intuitive Icon Size Control
         for Smartphones Using User Experience Analysis
3. 탕지아메이
   제목 : A Person Concerned Theme Recommendation System
         with Context Awareness
4. 간볼드 니암수렌
   제목 : Anomaly Detection in Human Daily Activity Patterns
         using Decision Tree

 
 

■ 신입생 소개(2012년 1학기)

 

  대학원 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박사과정 신입생 임수연입니다. 2004년에 경북대 컴퓨터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경북대학교 교양전산교육부 초빙교수로 재직중입니다. 최근의 사회현상인 융합 분야중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미디어아트에 관심이 있으며 실용가능한 IT 능력에 예술성을 겸비한 공학적 아티스트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방학중 계획
 

■ ICHIT 2012
   - 장소 : 대전 유성리베라호텔
   - 일시 : 2012. 8. 23 - 25
   - 발표자 : 김바울

 
 

■ 2012 IT 융복합 엑스포 전시
   - 장소 : 대구 엑스코
   - 일시 : 2012. 8. 29 - 31
   - 전시자 : 장승은, 임수연, 김동현

 
 

■ 2012 하계 졸업식
   - 장소 : 경북대학교
   - 일시 : 2012. 8. 24
   - 졸업예정자 : 송명진, 탕가메, 이근주, 니암수렌

 
학회 일정
 

■ 2012 추계 멀티미디어학회
  - 장소 : 서울대학교
  - 일시 : 2012. 11. 16 - 17

 
 

■ 2012 추계 정보과학회
  - 장소 : 충남대학교
  - 일시 : 2012. 11.

 
 

Produced by dh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