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th ICHIT 2012 참가

     - 일시 : 2012년 8월 23일 ~ 24일

     - 장소 : 대전 유성호텔

 

8월 23일 - 24일 2일간 대전 유성호텔에서 ICHIT 2012 학회가 열렸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김바울 학우가 "A Discovery Technique of Overlapping Cluster in Self-Organizing Network "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IT융복합 엑스포 전시

      - 일시 : 2012년 8월 29일 ~ 31일

      - 장소 : 대구 Exco

 

8월 29일 - 31일 3일간 대구 Exco에서 IT융복합 엑스포가 열렸습니다. 엑스포 전시의 일환으로 'IT와 예술의 만남'이라는 전시가 열릴 예정이었는데 우리 연구실에서는 장승은, 임수연, 김동현 학우가 초청을 받아 전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장승은 학우의 작품 "Social art" 입니다.

작품설명 : 작품 공간이 곧 소통의 공간이다. 현시대 소통의 주요 매개체는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문화를 공유하고 터치를 통해 감성을 교류한다. 터치 하나로 세계가 한 공간으로 연결된다. 그 연결의 중심이 관객이다. 스마트폰을 통한 가상과 현실 공간에서 일어나는 관객과 작품의 관계, 작품과 작품 관계의 시각화를 통해 현시대 소통의 양태를 그려내고자 한다.

 

 

다음은 임수연 학우의 작품 "Dancers-Ⅱ" 입니다.

작품설명 : 홀로그래피 아트 ‘Dancers’는 권태로운 일상을 떠나 가슴 떨리는 삶을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며 춤을 추는 사람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댄서들은 관객의 움직임을 인지하는 순간 마음으로부터 흘러나오는 리듬과 의식적인 기법에 따라 예정된 공간을 나아가며 복잡한 스텝을 밟아나간다. 관객들은 댄서들과 공간을 공유하며 치열한 현실의 한복판에서 삶의 열정을 되살리고 현실을 산다는 것의 의미를 깨닫는다. 빛이 만들어 내는 그늘 속에서 고도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삶의 의미를 묻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김동현 학우의 작품 "四季" 입니다.

작품설명 : 홀로그래피 영상을 관객의 손짓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비접촉식 인터페이스 환경 구현과 사계절이 함께 어우러진 영상을 표현하였다. 관객의 손짓은 영상의 나무와 상호작용하며 손짓에 따라 나뭇잎이 흩날리는 모습을 연출한다. 아래로 떨어지는 다양한 모양의 눈꽃들은 색상에 있어 봄을 상징하고, 모양에 있어서는 겨울을 상징하고 있으며, 또한 관객의 손짓에 의해 흩날리는 나뭇잎들은 시간에 따라 그 색상이 점점 변하며 여름이 지나 낙엽이 지는 가을까지 사계절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실감콘텐츠 문화기술공동연구 센터 워크숍

 

현재 우리 연구실에서 참여하고 있는 실감콘텐츠 문화기술공동연구 센터 과제와 관련하여 8월 30일과 9월 17일 두 차례에 걸쳐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은 참여 대학 및 기관과 업체들이 참석하여 참여기관별 연구 계획 및 진행 사항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토론과 정보공유를 중심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Colorful Convergence workshop 2012

      - 일시 : 2012년 9월 20일

      - 장소 : 경북대학교 조형관, 미술관

 

9월 20일 경북대학교 조형관에서 컬러풀 컨버젼스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김상욱 교수님께서 준비위원장을 맡아 워크숍을 기획하시고 준비하셨습니다. 워크숍 주제는 "대구 지역 문화콘텐츠 개발"로 김상욱 교수님께서 사회를 맡아 진행하셨습니다. 또한 대구에서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하였습니다. 세미나가 끝난 뒤에는 경북대학교 미술관으로 이동하여 IT와 예술이 융합한 다양한 작품 전시 관람을 하였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임수연 학우가 작품 전시를 하였습니다.

 

 

세미나가 끝난 뒤에는 경북대학교 미술관으로 이동하여 IT와 예술이 융합한 다양한 작품 전시 관람을 하였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임수연 학우가 작품 전시를 하였습니다.

 

 

작품제목 : Dancers-III

작품설명 : 홀로그래피 아트 'Dancers-III'는 인간의 본능인 무리지능을 표현한 작품이다. 관객의 움직임을 인지하는 순간 댄서들이 약속이라도 한 듯 모두 같은 방향을 보며 우아하면서도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은 복잡하면서도 섬세한 현대인의 소외심리와 진실인지 거짓인지를 따지지도 않고 자신도 모르게 무리속으로 빠져드는 사회적 현상을 잘 보여준다. 관객들은 댄서들과 공간을 공유하며 집단이 모였을 때 개개인의 일상적인 사고가 달라지게 되는 심리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사회가 갖는 복잡성을 무리짓기와 같은 단순한 원칙을 통해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중으로 된 원형 홀로스크린을 오브제로 사용하여 자기를 발견하고 적응해 가는 우주의 상징적 제시로서 공간을 파악한 작품이다.

 

축하합니다!

 

■ 2012년 하계 졸업식
2012년 8월 25일 석사과정 송명진, 이근주, 니암수렌, 탕가매 학우의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탕가매 학우는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좀 더 자신의 기량을 키우고 싶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셔서 더욱 더 발전하시길 기원합니다.

 

논문지 게재

 

■ 김동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게재

 
 

KNU 융복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김동현 학우의 논문이 한국콘텐츠학회에 게재되었습니다. 논문의 주제는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인터랙티브 아트 콘텐츠" 입니다.

 
 

■ 장승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게재

 
 

KNU 융복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장승은 학우의 논문이 한국콘텐츠학회에 게재되었습니다. 논문의 주제는 "미디어파사드 환경에서 다중 관람자에 의한 인터랙션 확장가능성 연구" 입니다.

 
 

■ 임수연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논문지 게재

 
 

임수연 학우의 논문이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논문지에 게재되었습니다. 논문의 주제는 "표현 특성을 고려한 홀로그래피 아트의 공간 분석" 입니다.

 

학회 일정

 

■ 2012 추계 멀티미디어학회
  - 장소 : 서울대학교
  - 일시 : 2012. 11. 16 - 17

 
 

■ 2012 추계 정보과학회
  - 장소 : 충남대학교
  - 일시 : 2012. 11.
23 - 24

 
 

■ 2012 추계 정보처리학회
  - 장소 : 제주대학교
  - 일시 : 2012. 11.
22 - 23

 

 

 

Produced by dhkim